#1 하드디스크 포맷
#2 자동 마운트 설정 (fstab 수정)
#3 권한 설정
#4 링크, 북마크
로 구성 되어있습니다. 필요하신 부분만 보시면 됩니다.



#1 하드디스크 포맷

1.GPT, MBR 선택
  저 둘은 파티션 테이블이라고 하는 건데, 실은 저도 뭐가 뭔지 잘 모릅니다.(···) 다만 GPT가 더 최신 기술이므로 어지간하면 GPT를 선택합시다. Windows XP 같은 고전 OS는 이를 읽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, 어차피 리눅스 파티션은 MBR이라도 파일 시스템이 달라 윈도우에서 읽지 못하므로 상관없습니다. 마음에 드는 걸 결정하시고 아래 "2.포맷"을 따르시면 됩니다. (아래는 GPT를 사용하는걸 전제로 했습니다. MBR로 포맷하실 분은 GPT로 설정하는 부분을 건너뛰면 됩니다.)

2.포맷
Solution 1) GParted 이용 (권장)
먼저, 각 배포판의 저장소에서 gparted를 받아와 설치하자.

Debian 계열    (Ubuntu, Mint, Crunchbang 등등)
$ sudo apt-get install gparted

Redhat 계열    (Fedora, CentOS 등등)
$ su -c "yum install gparted"

GParted를 실행

여기서 [Device] 탭에서 [Create Partition Table]를 눌러 GPT로 설정할 수 있다.
원하는 데로 파티션/포맷하고 #2로 넘어가면 된다.

Solution 2) 명령어 이용
1. GPT로 포맷하실 분은 저장소에서 gptfdisk를 찾아와서 설치하자. (MBR로 포맷하려면 fdisk 툴을 이용하면 된다.)
2. lsblk 명령어로 현재 자신이 포맷하려는 디스크를 찾자.
3.  # cgdisk /dev/sdX  후 마음에 드는 형태로 파티션. (sdX에 위에서 찾은 디스크 이름을 입력하면 됨)
4.  # mkfs -t ext4 /dev/partition  명령어로 ext4로 포맷할 수 있다.(마찬가지로 partition에 위에서 만든 파티션을 입력)


#2 자동 마운트 설정

  이렇게 포맷을 해놓으면 PC에서 새 HDD를 인식하고 마운트를 할 수 있는데, 파일 매니저에서 더블 클릭해서 마운트 하거나, mount명령어를 통해 마운트 하거나 둘다 부팅 할 때마 다시 해줘야 되는 불편함이 있다. 그래서 부팅 할 때 새 HDD도 자동 마운트를 하도록 File System Table(fstab)이라는 설정 파일을 수정해줘야 된다.

  권리자[root] 권한으로 /etc/fstab를 좋아하는 편집기(vim, gedit등)로 편집하면 된다. (  $ sudo 편집기 /etc/fstab  ) 그러면 아래와 비슷하게 뜰텐데,

# <file system>        <dir>         <type>    <options>             <dump> <pass>
/dev/sda1              /             ext4      defaults,noatime      0      1
/dev/sda2              none          swap      defaults              0      0
/dev/sda3              /home         ext4      defaults,noatime      0      2

각 꺾쇠괄호(필드)가 요구하는 정보를 그 밑에 적어주면 됨. 필드와 다음 필드는 그냥 띄어쓰기로 구분되는데. 적당히 띄워서 보기 좋게 정렬하면 좋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각 필드 내용 정의

  • <file system>: 마운트 하려는 파티션. 위 처럼 /dev/sda1식으로 적어도 되는데, 나는 UUID=xxx식으로 적는 걸 권하고 싶다. UUID는 그 파티션의 고유 이름 같은것인데, 이를 이용하면 나중에 HDD가 연결된 SATA 포트를 바꾸어 껴도 인식이 된다. (즉, 컴퓨터 정리할 때, 원래 어디 꽂혀 있었지? 같은걸 생각 안 해도 된다는 것.) UUID는  $ sudo blkid   명령어로 확인이 가능하다.
  • <dir>: 마운트 하려는 위치. 보통 리눅스에서 removable media는 /media, 그 외는 /mnt에 마운트하는 경향이 있다. "/mnt/윈하는이름"에 마운트 하자. (e.g. /mnt/data, /mnt/storage 등등)
  • <type>: 파일 시스템. ext4, btrfs와 같이 #1에서 포맷한 파일 시스템을 적어주면 된다. 다만 ntfs는 ntfs-3g, FAT32는 vfat를 적어주면 됨. (ntfs를 읽고, 쓸려면 ntfs-3g가 설치 돼 있어야 한다.)
  • <options>: 옵션. 잘 모르면 defaults를 적어주자. defaults는 "rw, suid, dev, exec, auto, nouser, async, relatime"옵션을 포함하고 있다. 또, SSD라면 discard옵션을 넣어서, trim을 활성화할 수 있다.(해야한다) 다만 discard는 ext4에만 적용되는 옵션임을 알아두자. 더 많은 정보는 http://linux.die.net/man/8/mount에서 "Filesystem Independent Mount Options" 부터.
  • <dump>: dump utility가 백업할지 여부를 결정. 잘 모르겠으면 0.(끄기)
  • <pass>: fsck가 파일 시스템을 체크 할 순서. 0은 체크를 안 하고, 1은 가장 먼저 체크하고, 2는 그다음에 체크 한다. root파티션에는 1이 배정되어야 되고, 그 외의 ext4 파티션은 2를 넣어놓자. (btrfs파티션이나 swap은 0을 둬야 함)

#3 권한 설정

  #2까지 했으면, 마운트 된 걸 확인 할 수 있는데, 뭔가를 쓸려고 하면, 쓰기 명령이 들지 않는다. 이는 파티션이 root에게 마운트 됐기 때문인데, 그래서 user에게 그 디렉터리(directory)에 대한 권한을 줘야 된다.

  이때, chmod, chown 명령어를 쓰게 되는데, chown은 디렉터리의 소유자(주인)를 바꾸는 거고, chmod는 디렉터리의 접근 권한을 바꾸는 명령어다.

$ sudo chown -R 사용자명 디렉터리
$ sudo chmod 755 디렉터리

e.g.)
$ sudo chown -R xianblue /mnt/data
$ sudo chmod 755 /mnt/data

chmod에서 755의 의미는, 디렉터리 소유자(chown에서 설정한 것)에게는 모든 권한을 나머지에게는 쓰기를 제외한 권한을 준다는 의미이다.(읽을 수는 있다는 이야기!) 소유자 외 그룹에게는 아무 권한을 주지 않을려면, 700으로 하면 된다. 자세한건 https://wiki.archlinux.org/index.php/Chmod


#4 링크, 북마크

  새 HDD에 데이터를 저장/읽기 위해서 매번 /mnt로 가기 귀찮으므로, 북마크를 지원하는 파일 매니저를 쓴다면 북마크를 하거나 아니면 심볼릭 링크(바로가기)로 /home에 걸어주면 이용하기 편하다. (난 그렇더라고···.)

심볼릭 링크 사용하는 법
$ sudo ln -s "원천디렉터리" "링크 걸 디렉터리"

예를 들어 /mnt/data/Pictures를 /home/user/Pictures에 링크를 건다면 홈폴더에서 Pictures에 접근하면 실질적으로는 /mnt/data/Pictures에 접근한 거랑 같은 효과(?)가 일어 난다.


덧1. GParted 스크린샷은 개발 페이지에서 가져왔다.
덧2. 헉헉 힘들다. 다시는 설명글 안 쓴다. 젠장. ㅜㅜ.

Posted by xianblue
,

  어제(121029) 테이크LTE(KM-E100) E100.328.0 업데이트가 떴습니다. 업데이트 내용은 LTE 수신 문제 해결 및 통화음질 개선. KT가 LTE망 설정을 바꿨는데, 이게 수신이 안 돼서 급하게 일요일에 업데이트를 해준 거라 하네요. 아직 안 하신 분이 있으시면 꼭 하시길.

  업데이트하면 물론 루팅이 날아가서 다시 해야 합니다. 기존에는 베가레이서2 루팅 툴을 이용하면 됐었는데, 더 괜찮은 게 있더군요. http://cafe.naver.com/take22/232555
  네이버 카페에 사라다님이 만든 루팅 툴입니다. http://s.ifinetec.com/SaI6X1에 들어가셔서 OneClickRoot툴, 테티이 드라이버를 받고 드라이버 설치 후 루팅 툴 자료의 압축을 풀어 시키는 대로 하면 됩니다. (OneClickRoot안의 StartRooting 실행)


21시 21분 수정: 윈도우에서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안 됩니다. user에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.

Posted by xianblue
,